본문

소식

[출판] 고립 생활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파인송
댓글 0건 조회 58회 작성일 20-12-01 18:32

본문

연대 회원이신 오상빈 박사님께서 책을 한권 출판하셔서 소식 전달 해 드립니다.



Ⅰ부 문을 잠그다

 1. 자기만의 세상 속으로

 2. 나는 누구와 놀아야 하지?

Ⅱ부 대면은 귀찮아

 1. 조용하게 지내는 것이 좋아 

 2. 내 말이 맞아 

 3. 누구도 이해하지 않아

 4. 스마트 폰은 나의 놀이터

Ⅲ부 부모는 비대면을 즐겨

 1. 부모-자녀 의사소통

 2. 가족 해체와 정서적 단절 

Ⅳ부 세상은 나를 거부해

 1. 나는 여기까지 가능하다고

 2.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아

Ⅴ부 자유롭게 날기

1. 세상으로 나가기

2. 누군가 찾아온데

3. 가정방문 상담 프로그램

4. 놀이터가 변화

Ⅵ부 예방

1. 개인이 가능한 방법

2. 가족이 가능한 방법

3. 예방과 지역사회 유관기관

◈ 부록

1. 가정방문 상담 프로그램구성과 진행

2. 기관전화번호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시대에도 은둔형 외톨이는 우리사회에 존재했지만 코로나 발생 이후  외부 활동을 거부하고, 자신의 방이나 집에서 활동하는 은둔형 외톨이가 자주 보고 되고 있다.


  사람은 개인으로서 존재하면서도 끊임없이 타인과 협력 및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가야 한다.

누구나 사회적 관계에서 갈등, 화해, 격려, 지지, 칭찬, 비난, 분노, 좌절 등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고 학습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지 않고 혼자 살아간다는 것은 힘겹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학령기, 청소년기에 등교 거부를 비롯하여 또래 관계 어려움을 호소하고 청년기가 되어서는 취업을 하지 않거나 못하고, 실직하면서 친구가 없는 사람이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청소년, 청년뿐만 아니라 중·장년(40세~60세)기에도 존재하는데 이들을 은둔형 외톨이라고 한다. 이들은 가족과 정서적인 관계를 단절하고 고립된 채 외부활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의 방이나 집에서 생활하는 상태를 유지한다. 이들은 평상시에 거의 외출하지 않으며 몇 년이 지나도록 자기 방이나 집에 틀어박혀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분위기는 내일이 오늘보다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적인 기대가 있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으며, 사회에 참여하는 의미 또한 상실되어 있다. 이것이 사회에서 물러나 자신의 방이나 집에 회피하여 고립하게 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했던 사람이 갑자기 집이나 방에서 생활하는 은둔형 외톨이로 나타나지 않는다. 은둔형 외톨이는 개인의 타고난 기질, 성격, 대인관계 욕구, 사회기술, 문제해결 능력, 가족 공동체의 해체, 부모양육태도, 대인관계에서 신뢰받는 정도, 사회적 압력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원인과 결과로 누적된 현상학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은둔형 외톨이를 어떻게 치유하는가? 

  은둔형 외톨이의 치유의 목표는 이들이 외부활동으로 자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가족이나 대인관계에서 심리·정서·환경적 고립으로부터 벗어나 외부 활동하는 것이다. 즉, 고립에서 자립으로 개인적인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개인이 영위할 생존능력을 외부적인 지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다. 학업을 유지해야 할 시기에는 학업 수행, 청년기 이후는 건강한 직업 생활, 중·장년은 사회적 활동을 통해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이들의 특성과 접근 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고립 생활하는 사람은 원인과 과정이 다양하고, 복잡하며, 미묘한 변화 때문에 치유는 단순하지 않다. 


  은둔형 외톨이는 정신과 질병이 아니며, 외부활동을 하지 않고 방에서 활동하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다. 어떤 사회적 현상이나 질병 등이 발생한 이후에 그 과정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많은 경제적인 비용과 시간 그리고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 책에서는 현장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은둔형 외톨이뿐만 아니라 고립 위기에 있는 잠재적 대상자를 위한 개인, 가정, 사회의 예방적 개입방법을 안내하였다.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에서 공적인 개입을 준비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은둔형 외톨이의 치유와 예방을 위한 책이 발간되어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